카톡상담
번호 414
제목

부종에 대하여

1. 부종의 의미
부종은 얼굴과 수족이 부어오르는 상태를 말한다. 즉 혈관외부의 증가상태를 말합니다.
한방적으로는 몸이 부어있는 상태를 말하는 부종을 수종(水腫)이라는 병증(病證) 범주에 속하며, 여기에는 신장질환, 심장질환, 간장질환, 내분비질환에서 나타나는 전신성 부종과 염증이나 종양으로 정맥이나 임파관이 폐쇄되어 나타나는 국소성 부종. 그리고 별다른 원인 질환을 발견할 수 없는 특발성 부종까지를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2. 원 인

기본적인 검사소견에서는 이상을 발견할 수 없으며 아직 그 병태생리기전이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못한 증후군입니다.
한의학적 원인을 보면 크게 풍(風), 한(寒), 습(濕) 등의 외부적인 인자와 음식의 부적절한 섭취, 육체적 과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포함하는 부적절한 감정상태의 지속 등의 내부적인 인자로 나뉩니다. 이러한 내외부적인 인자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체내 수액대사를 관장하는 비(脾), 폐(肺), 신(腎) 3장의 기능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종이 발생됩니다. 특히, 정지실조(情志失調)와 관련되어 특별한 원인질환 없이 나타나는 특발성 부종의 경우, 남성에 비해 음적인 속성을 가지는 여성이 기가 돌지 않고 한곳에 뭉쳐있는 울체 되는 경우가 많고 기가 울체 된 병에는 부종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여성에게 정서나 감정 상태와 관련된 부종이 많이 나타나게 되는 것으로 봅니다.


3. 부종의 증상

① 체중의 증가
② 하루중 심한 체중의 변화
③ 소변량의 감소
④ 수면중 배뇨를 위해 일어난다.
⑤ 신발이 작아진 것 같다.
⑥ 몸이 붓는다(주관적 증세)
⑦ 소변색이 진해진다.
⑧ 반지가 꼭 낀다.
⑨ 아침에 눈이 붓는다.
⑩ 누우면 기침이 나고 숨이 찬다.
⑪ 운동할 때 숨이 가쁘다.


한방적으로는
① 양수부종: 발생원인이 주로 외부적 인자로 인함. 부종과 함께 발열, 오한, 두통 등이 나 타나며, 부종부위가 주로 눈 주위나 얼굴 등 인체의 윗부분에 많이 나타난다.
② 음수부종: 발생원인이 환자의 내부적 인자에 치우쳐 있고, 소화불량, 식욕부진, 설사 등의 증상을 수반. 부종부위는 전신(사지 포함)이나 하부에 치중되어 나타난다.


4. 감별진단

① 신장질환 : 급성사구체신염, 신증후군, 급성신부전, 만성신부전
② 심부전증 
③ 간경변증 
④ 부인에 국한된 부종 : 임신부종
⑤ 특발성주기성부종 

실제 임상에서 가장 많이 경험하는 경우, 체중의 증가 또는 부종을 호소하나 전신부종의 원인이 될만한 다른 질환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5. 부종의 치료

① 원인에 대한 치료
② 식이요법 : 저염식이 / 하루 1200∼1500mL 이상의 물섭취를 금함
③ 휴식 : 누워서 다리를 올리고 쉴 경우 400mL 의 혈장량이 감소되어 부종이 줄고, 이뇨제의 양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④ 이뇨제 : 작용이 강력하여 흔히 사용는데 그 작용보다는 부작용이 문제된다.
한방적 치료를 보면 양수부종의 경우 발한(發汗) 청열이수(淸熱利水), 음수부종의 경우는 보중 행습 이소변(補中 行濕 利小便 : 소화기능을 보강하고 습기를 순행시키며 소변이 잘 나오게 함)의 치법(治法)으로 처방을 구성하여 환자에게 투여하게 된다.


6. 민간요법
민간요법으로 호박, 옥수수수염, 가물치를 달여 먹는 것은 많이 알려진 방법입니다. 물론 다소의 이뇨 효과를 갖는 식품임은 사실이지만, 부종 발생의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지 않고 이 방법에 의존하는 것은 치료시기를 놓쳐 원인질환의 진행을 방치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따라서, 가정에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주식인 밥에 검정콩과 붉은팥을 적절히 섞는 혼식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검정콩과 붉은팥은 영양학적으로는 물론, 한의학적으로 체내의 수습을 소변으로 배설시키면서 소화기능까지도 돕는 효능이 있어서 보중 행습 이소변((補中 行濕 利小便)이라는 부종 치료의 대원칙에 맞아 떨어지는 음식이 되기 때문입니다.


7. 식이요법

① 짠 음식, 단 음식 피할 것
② 수분섭취를 줄일 것 (정상 성인의 평균 소변 배설량과 비슷한 1일 1,200-1,500cc )

   
 
  409 [주름개선] 주름을 방지하고 다시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어주는 밴드 'O…  
  408 [여드름] 미국 시장 철수한 ‘여드름약', 우리나라에서는?  
  407 [비만/다이어트] 커피 속 설탕이 당분 섭취 '주범 1위'  
  406 [건강관리] 오메가3·6·9 건강 기름칠하는 황금률을 지켜라  
  405 [여성질환] 부종에 대하여  
  404 [소아질환] 감기에 대하여  
  403 [소아질환] 동의보감에 따른 전통적인 육아법  
  402 [소아질환] 수유금기 (Contraindication of breast feeding)  
  401 [소아질환] 전통적인 모유 먹이기법  
  400 [비만/다이어트] 살 빼려면 향내 강한 음식 먹어라  
  399 [비만/다이어트] 살이 찌는 부위는 생활습관에 따라 다르다?  
  398 [한방성형] 매선침치료 주름 개선 효과 입증  
  397 [비만/다이어트] 유형별 뱃살빨리빼는법과 나만의 뱃살빨리빼는법 찾기!  
  396 [여드름] 여드름이 진화하면 '다발성 낭종'된다  
  395 [주름개선] 주름살을 없애는 손쉬운 방법 8가지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