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후 치료/시술 사례
카톡상담

청아연한의원 비염 클리닉

코로 숨쉬면, 몸이 달라진다!

만성비염/ 알러지비염/ 축농증/ 코막힘/ 코감기/ 코골이

 
 

비염 때문에 입으로 숨쉬면?


잔병을 달고 살아요

코 점막은 공기가 호흡기로 들어갈 때 세균과 바이러스를 걸러주는 파수꾼의 역할을 합니다. 비염이 생기면 호흡기의 면역체계가 무너지고 입으로 호흡하면서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의 온상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감기, 편도염, 후두염, 기관지염, 폐렴, 배탈, 혓바늘, 구내염을 자주 앓게 됩니다.


숙면을 못해 성장이 늦어요

비염이 있으면 냄새를 맡지 못해 식욕이 떨어지면서 영양섭취를 골고루 하지 못하게 됩니다. 또한 밤에 잘 때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으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어 성장호르몬 분비가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집중력과 학습력이 저하돼요

입으로 숨쉬면 숙면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항상 피곤해하거나 이유없이 짜증을 자주 냅니다. 또한 비염으로 인해 두통이 생기거나 머리에 압력감과 멍한 느낌을 가지기 때문에 기억력이 떨어지고 집중을 잘  하지 못하게 됩니다.

 

외모에 변형이 와요

입으로 호흡하는 것이 습관화 되면 전체적인 인상이 무표정 하거나 멍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구강호흡으로 앞니가 튀어나오거나, 주걱턱 등 치아의 부정교합이 생기거나  콧속의 염증과 부종으로 인해서 코가 휘어 보이거나 비대칭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교정과 수술보다는 비염치료를 우선적으로 해야합니다.

 

다크서클, 입냄새가 생겨요

입으로 호흡하면 입안이 건조해져서 입냄새가 잘 생기고 코 점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콧물과 콧속에서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연령과 상관없이 다크서클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 또한 비염으로 인해 안면의 기혈순환이  원활하지 못하여 발생합니다.

 

방치하면 난치병으로 악화돼요

 비염과 면역력 저하의 악순환이 지속되면 단순 비염이 축농증이나 중증 비염으로 악화되어 치료가 더욱 어렵게 됩니다. 또한 비염은 중이염, 아토피 피부질환, 천식 등의 알러지 질환을 유발할 수 있고 심혈관 질환, 두통, 만성피로, 자가면역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체온과 면역이 비염치료의 열쇠

 

체온 조절력과 상열하한

인체 내부의 열은 혈액순환을 통해 손, 발, 피부를 비롯한 말초 부위와 호흡기계로 운반됩니다. 체온 조절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인체 내부의 열은 혈액순환을 통해 골고루 운반되지 못합니다. 따라서 몸 속의 열은 불꽃이  아래에서 위로 타오르듯이 하부에서 상부로 떠오르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한의학에서 말하는 상열하한(上熱下寒)의 상태로 그 원인은 ‘기초체온 조절력’의  저하에 있습니다.

 

체온조절과 면역은 무슨 관계?

백혈구의 면역작용에는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한데, 이 에너지는 세포  호흡을 통해 얻게 됩니다. 체온이 떨어지면 필요한 만큼 에너지 생산을 할 수 없게 되어 면역세포가 힘을  못쓰고 체온이 높아지면 활성산소와 같은 독성물질이 발생하여 세포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구강호흡은 체온조절과 면역력에 영향

입으로 호흡하면 이물질 유입이 증가해서 감염이 일어나기 쉬울 뿐만 아니라 입 속 온도가 떨어져 편도선의 면역기능이  저하됩니다.

편도가 감염되면 비염 발생과 면역력이 떨어지는 악순환이 계속 반복되게 됩니다.
 

체온조절력을 저하시키는 원인들

과도한 다이어트/ 정신노동과 스트레스/ 차가운 음식과 음료/ 운동부족/ 노화/ 기름진 음식, 패스트푸드, 정크푸드/ 출산과 갱년기

 

기초체온 조절실패

체온이 아래 위로 분리되는 상열하한(上熱下寒)

비염과 면역력 저하의 악순환
 면역력 저하 / 비염발생/ 구강호흡으로  호흡기계 과부하 / 세균, 바이러스 이물질 유입 / 편도 감염

 
 

청아연한의원 비염 클리닉 체온조절 치료법

 

불편한 증상부터 빨리 없애요

비염으로 코가 막히고 콧물이 흐르게 되면 가장 먼저 불편을 겪게 되는 것이 바로 호흡입니다. 구강호흡으로 인해 2차적인 감염이 발생하거나 면역력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빨리 코로 숨 쉴 수 있도록 염증을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증상 호전은 OK! 재발은 글쎄?

비염은 재발이 잘 되는 질병입니다. 재발을 막으려면 눈에 보이는 증상  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야 합니다. 청아연한의원에서는 재발을 잘 관리 할 수  있는 치료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습니다.

 

체열 균형을 맞춰요

비염이 있는 사람은 몸 전체나 상체에 열이 많거나 아랫배와 손이 차가운 수족냉증, 복부냉증 등의 체열이 불균형 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열이 상체로  뜨면 입과 코점막이 건조하게 되고 아랫쪽이 냉하게 되어 배가 아프고 손발이 차가워지면서 면역체계가 깨지고 건강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면역력이 생기면 몸이 달라져요

체열균형을 맞추어 면역력을 높이게 되면 비염뿐만 아니라 각종 알러지 질환과 아토피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구강호흡으로 인한 문제점도 해결될 수 있으며 또한 중이염, 폐질환, 소화장애, 두통, 만성피로  등의 질환도 같이 좋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