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상담
번호 413
제목

감기에 대하여

1. 정 의
감기는 호흡기감염 중 가장 흔한 급성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급성 비인두염, 상기도염과 서로 동의어로 사용되며 유행성감모를 포괄합니다. 소아기에 매우 흔한 질환으로 성인에서는 비인두부위에 국한해서 증상이 나타나며 전신증상으로는 발열 정도로 제한되는 반면에 소아에서는 비인두 뿐만 아니라 부비동 및 중이까지 광범하게 침범되어 이에 따른 국소증상과 발열 등 여러가지의 비특이성 증상이 발생하고, 합병증의 발생빈도도 높기 때문에 소아에서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독감은 감기와 서로 공통점이 많지만 특히 합병증에서 차이가 나므로 구별해서 사용합니다.


韓方에서는風邪가 肺系(鼻腔, 咽喉, 氣管)를 侵犯하면 肺氣失宣하여 肺系의 疾患이 나타난다. 즉 衛氣不固(抵抗力減少)하여 時氣之邪가 人體의 虛한 틈을 타서 侵入한 즉 惡寒, 發熱 등 衛症이 나타나는 것이다.
時邪에 感受되고 또 相互傳染하는 것은 時行感冒(流行性感冒)이다. 이는 上氣道感染중에서 危重한 것이다.
感冒에 걸려도 體質이 强한 경우에는 쉽게 治癒되나 體質이 弱하고 抵抗力이 弱한 경우는 쉽게 裏證으로 轉移되든가 혹은 다른 形態의 病으로 變한다.


[관련 신체부위]
코, 목구멍, 정맥동, 귀, 유스타키오관, 기도, 후두, 기관지바이러스에 의해 일어나는 기도의 감염증, 전염됨


2. 역 학
일반적으로 감기의 이환율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서 감소하는데 유아 및 취학전 아동에서는 1년에 4~8회, 학령기 아동은 2~6회, 성인들은 2~5회의 발병률을 보입니다. 그러나 아동이 있는 집에서는 성인들의 유병률도 증가한다. 또한 겨울에 발생빈도는 50%, 여름에는 20%정도로 겨울에 호발합니다.


3. 원 인
200여개의 바이러스가 원인균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rhinovirus가 가장 많은 원인균입니다. 그 밖에 coronavirus가 소아 및 성인 모두에서 감기를 잘 일으키며, parainfluenza virus, influenza virus, respiratoy syncytial virus등도 유행성 감기를 일으키는 흔한 원인균입니다. Adenovirus, enterovirus, reovirus등도 종종 상기도감염을 일으키는 원인균입니다.


Rhinovirus 15~40%
Coronavirus 10~20%
Influenza virus(A,B,C)
Parainfluenza virus
Respiratory syncytial virus 5~10%
Adenovirus
Coxsackie virus
Echovirus 1~2%
A군 B-hemolytic streptococci 2~10%
기타 30~50%


서양의학에서는 병인을 바이러스의 침입으로 보고, 동양의학에서는 邪氣의 침입으로 인식합니다. 한의학에 있어서 질병의 발생과 발전은 사실상 正邪相爭의 과정이며, 이러한 정사의 상쟁은 또 인체의 陰陽平衡과 氣血運行의 정상여부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습니다. 精氣가 충실하면 邪氣가 침범하였더라도 쉽게 이를 무마하여 정상적인 생리작용을 유지할 수 있지만, 반면에 정기가 허약할 때는 쉽게 질병이 발생합니다. 한의학에 있어서 精氣는 매우 광범위한 개념으로, 臟腑의氣? 經絡의氣 ? 元氣 ? 衛氣 ? 榮氣 ? 宗氣 등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특히 감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이 바로 衛氣이다. 왜냐하면, 한의학에서 分肉을 따뜻하게 하고 皮膚를 충실하게 하며 ?理를 두텁게 하고 땀구멍을 조절하여 外邪의 침입을 막는 것이 바로 衛氣이기 때문입니다.

① 氣候變化
② 寒暖失常
③ 抵抗力減少
④ 風邪侵襲


4. 전파경로

감기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의 전파는 첫째,기침이나 재채기에 의해 비교적 큰 바이러스 입자가 눈이나 상부기도에 접촉하거나,둘째, 작은 크기의 바이러스 입자가 먼 거리를 이동하여 호흡기계로 들어가거나, 셋째, 바이러스를 포함한 오염된 분비물이 손에 자가접종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Rhinovirus경우는 공기에 의한 전파 감염의 확산에 중요할 것으로 보이나 환자들의 손을 통해서도 전파가 가능하며, 접촉한 사람이 오염된 손으로 코나 결막을 만질 경우에 감염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Influenza virus는 작은 입자를 통한 공기감염이 주된 감염경로로 보이는데, 비분비물의 바이러스의 농도가 가장 높아서 코를 풀거나 재채기를 할때 전파가 잘되며, 기침, 대화 등을 통한 전파는 적은 편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호흡기 바이러스에서 이들 중 어떤 정파경로가 중요한지는 알려져있지 않습니다.


5. 증 상

1) 일반증상 - 콧물이 나오거나 코가 막힘
처음에는 콧물이 줄줄 흐르다가 점도가 커지고 누르스름하게 됨
- 목구멍이 따갑고 아픔 - 목소리가 쉼
- 미열 - 피로
- 눈물이 자주 나옴 - 식욕저하
- 기침을 하되 가래는 거의 나오지 않음


2) 영아
발열, 보챔, 재채기, 콧물과 비폐색이 오며 이로 인해 수유와 호흡에 곤란이 옵니다. 때로는 설사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발열은 수시간에서 3일까지 지속되며, 세균성 합병증이 있으면 열은 재발합니다. 영아에서는 소아나 성인에 비해 증상이 더욱 심합니다.


3) 소아
재채기, 근육통, 두통, 권태감, 미열 등이 있습니다. 비폐색이 오면 입으로 호흡하므로 구강 점막이 건조되어 인두통을 호소하며 급성기는 4~10일간 계속됩니다.


4) 한방
發熱, 頭痛, 全身疲勞, 鼻塞聲重, 多流涕, 만약 高熱 頭身酸痛이 비교적 重하고 中毒症狀이 明顯한 者, 혹은 惡心, 嘔吐, 泄瀉, 咽痛 및 咳嗽가 비교적 重한 者는 반드시 流行性 感冒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苔薄 脈浮한 것은 本病의 診斷에 도움을 줍니다.


6. 치 료
1) 일반요법
- 안정, 보온, 수분과 식이조절
- 공기중에 습기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가습기를 사용할 것
- 아기가 너무 어려서 코를 풀수 없는 경우에는 유아용 흡입기를 코에 사용할것 점액의 농 도가 진하면 식염수 2-3방울을 넣어 묽게 해줄것
- 유아나 아주 어린 아이의 경우에는 잘때 엎어 뉘며 호흡이 편안토록 할 것


2) 약물요법

- 대증요법으로 코감기약, 기침 감기약, 종합 감기약 사용


3)한방요법

- 疏風散表함으로써 宣肺를 爲主로 하고 風寒에는 辛溫之劑에 偏重하고 風熱에는 辛凉之劑에 偏重한다. 그러나 感染된 邪氣의 輕重이 다르고 證과 사람의 素質에 따라 다르므로 이에 따라 治法 方劑를 결정합니다.


7. 민간요법
1) 배의 속을 파내어 꿀을 넣은 다음, 불에 구워 그 안에 있는 꿀을 한숫 갈 정도씩 생각날 때마다 복용합니다.
2) 무우를 잘게 썰어 꿀로 재서 이틀 정도 뜨뜻한 아랫목에 놓은 다음, 가끔 1-2스푼을 복용합니다.
3) ① 귤껍질(陳皮)을 끓는 물에 다려서 설탕이나 꿀을 타서 차로 마시면 해열(解熱)에 좋습니다.
     ② 파, 생강, 마늘을 끓는 물에 다려서 하루에 세번 마시면 땀을 내는데 좋습니다.

* 감기로 인해 열이 나고 기침이 날때는 같은 양의 무와 생강을 잘게 썬 후 끓는 물을 3배 정도 넣어 하루 서너번씩 적당량을 마신다.
* 환절기 감기에는 물 한 대접에 소금 한 스푼 정도를 넣어 끓인 후 연근과 생강 간 것을 섞어 한 컵씩 하루 세번 복용한다. 보통 일주일 후면 효과가 나타난다.
* 목감기로 고통스러울 때는 목에 파를 감아주면 낫는 경우도 있다. 방법은 대파의 뿌리와 잎 끝을 잘라버리고 횐부분을 후라이팬에 구워 보자기에 싸 목에 감아준다. 파가 식으면 다시 데워 사용한다. 파는 진통 ,해열 ,소염작용에 좋으므로 목감기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임신중에 감기가 걸리면 태아를 위해 약을 함부로 복용할 수 없어 조심스럽다. 이 때에는 배의 꼭지를 따고 속을 파낸뒤 꿀과 흑설탕을 넣고 찜통에 넣어 짠다. 다 짜진 배는 즙을 내서 마시거나 통쨰로 그냥 먹는다.
* 오한이 나고 몸에서 열이 나는 감기일 경우 말린 표고버섯 8개 정도에 물 3컵을 붓고 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번 복용한다.목에 통증이 있을 때에는 약간의 소금을 가미해서 먹어도 좋다.

   
 
  409 [주름개선] 주름을 방지하고 다시 피부를 탱탱하게 만들어주는 밴드 'O…  
  408 [여드름] 미국 시장 철수한 ‘여드름약', 우리나라에서는?  
  407 [비만/다이어트] 커피 속 설탕이 당분 섭취 '주범 1위'  
  406 [건강관리] 오메가3·6·9 건강 기름칠하는 황금률을 지켜라  
  405 [여성질환] 부종에 대하여  
  404 [소아질환] 감기에 대하여  
  403 [소아질환] 동의보감에 따른 전통적인 육아법  
  402 [소아질환] 수유금기 (Contraindication of breast feeding)  
  401 [소아질환] 전통적인 모유 먹이기법  
  400 [비만/다이어트] 살 빼려면 향내 강한 음식 먹어라  
  399 [비만/다이어트] 살이 찌는 부위는 생활습관에 따라 다르다?  
  398 [한방성형] 매선침치료 주름 개선 효과 입증  
  397 [비만/다이어트] 유형별 뱃살빨리빼는법과 나만의 뱃살빨리빼는법 찾기!  
  396 [여드름] 여드름이 진화하면 '다발성 낭종'된다  
  395 [주름개선] 주름살을 없애는 손쉬운 방법 8가지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