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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240
제목

배가 쏙 들어가는 7가지 비결

복부 팽만의 주범 ‘가스’를 줄여야

온도계 수은주는 하루하루 올라가고 두꺼운 외투를 한 꺼풀씩 벗어야 하는 계절이 왔다. 더 이상 둥글둥글한 몸매를 숨길 수 없는 완연한 봄이 온 것이다. 성큼 다가온 봄날 갑자기 뱃살을 빼는 것은 쉽지 않겠으나 먹은 것도 없이 팽만한 배를 꺼트릴 방법은 어렵지 않다.

특별한 질환이 없다면 복부 팽만의 원인은 장에 찬 ‘가스’ 탓이다. 탄탄한 복근까지는 아니더라도 팽팽하지 않은 늘씬한 배를 갖기 위해, 배가 가스가 차지 않는 7가지 비결을 알아본다.

▽변비는 날씬한 배의 최대 적

물과 식이섬유를 적게 먹고 신체 활동이 적으면 변비에 걸리기 쉬우며, 이는 복부 팽만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변비에 걸리지 않도록 곡물, 야채, 콩류, 견과류 등 식이섬유를 많이 먹고 하루에 물이나 차를 6~8잔 정도 마시는 것이 좋다. 또 일주일에 적어도 다섯 번 30분 이상 운동을 하도록 한다.

▽식사는 30분 동안 천천히 꼭꼭 씹어 먹기

음식을 제대로 씹지 않고 급하게 먹으면 공기까지 먹게 돼, 배에 가스가 차게 된다. 음식을 먹을 때는 소화가 입에서 시작된다는 마음가짐으로 꼭꼭 씹어 먹어야 복부 팽만을 줄일 수 있다. 천천히 음미하면서 식사시간이 최소한 30분이 지속돼야 식사 만족도가 높아짐은 물론 식사량도 줄일 수 있다.

▽‘세끼 대신 여섯끼’ 조금씩 여러 번 먹기

하루에 세끼를 과하게 먹는 대신 적은 음식을 하루 5~6끼니로 자주 먹는 것이 과식 후 배가 터질 듯한 불편함을 덜어준다. 또 음식을 자주 먹으면 혈당을 조절하고 공복을 관리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섭취하는 음식량과 열량이 과하지 않도록 적당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탄산음료 최대한 줄이고 물에 레몬 띄어 먹기

“쉬~익”하고 공기방울이 끓어오르는 탄산음료는 헛배를 부르게 한다. 다이어트 음료도 마찬가지. 레몬을 띄운 물을 마시거나 아니면 최대한 탄산이 적은 음료를 마시는 게 복부 관리에 좋다.

▽껌 씹으면 공기도 삼켜 헛배 부른다

껌을 씹으면 공기를 함께 삼키게 돼 복부 팽만의 원인이 된다. 만약 껍을 달고 사는 습관이 있다면 껍을 씹는 대신 사탕을 먹거나 고일이나 야채, 저칼로리 과자를 먹는 게 좋다.

▽나트륨 덩어리인 가공식품, 영양성분 따져봐야

가공 처리가 많이 된 음식일수록 나트륨 함량이 높고 섬유질 함량은 적으며, 두 요인 모두 배가 부르다는 느낌을 준다. 일단 음식을 고를 때는 포장에 적혀있는 영양성분을 따져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가공음식, 통조림, 냉동식품 등은 대부분 나트륨 함량이 500mg이 넘는다.

▽팽만한 복부를 달래는 페퍼민트차

페퍼민트차, 생강, 파인애플, 파슬리, 몸에 좋은 유산균이 든 요구르트는 팽팽한 복부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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