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 클리닉 : 청아연한의원 >> 소아가족 클리닉 for Mobile


성장 클리닉

성장 클리닉은…

예전부터 내려오는 어른들의 말씀에 공부에는 때가 있다고 했습니다. 학교 다닐 때 열심히 공부할 수 있는 것은 기회이자 특권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때가 있는 것은 공부만이 아닙니다. 아이들의 성장도 때가 있습니다. 오히려 공부는 만학의 열정으로 다시 시작하는 경우도 있지만 키는 다른 증상이나 질환들과 달리 그 시기를 놓치면 절대 다시 키울 수 없는 불변의 시기가 있습니다. 병적인 성장장애까지가 아니더라도 평생의 스트레스로 남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한방 성장 이야기

한의학적으로 성장장애는 감병(疳病), 오지(五遲), 오연(五軟) 등으로 표현하는데 선천적인 기운이 부족하거나 후천적으로 영양공급이나 운동들을 통한 섭생이 부족할 때 생긴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에 청아연한의원에서는 뼈를 담당하고 있는 신장과 소화기계를 담당하고 있는 비장의 문제로 보고 성장을 위한 환경을 만들어주면서 이 두 장기를 적극적으로 강화함으로 성장잠재력을 깨우도록 유도합니다. 또한 골고루 먹는 영양적인 문제 외에도 잔병치레에 기를 소모하여 자라는 기운이 소모되지 않도록 방해가 되는 질환들, 예를들면 축농증, 비염, 야제 등도 함께 치료하여 효과를 높이도록 합니다.

어떤 경우가 성장부진일까요?

성장 부진은 여러가지 경우에 따라 아래 나열된 것과 같이 의학적으로 객관적인 판단하는 기준이 있으나 그외에 희망하는 신장 이하일 경우에는 질환이라 할 수는 없더라도 미래를 위해 성장 프로그램이 도움을 줍니다.

  • 성장시기 (2세~사춘기이전)에 매년 평균 4cm 이하로 자랄 경우
  • 키가 평균치의 3 % 이하일 때 (100명중 앞에서 3명 이내일 때)
  • 또래 평균치(같은 연령대 평균 신장치)보다 10cm 이하일 때
  • 부모님의 키가 평균키보다 작을 때

  • 성장통, 놓치지 마세요

성장기에 있는 아이가 원인불명의 사지통을 만성적, 지속적으로 호소하는 증상을 '성장통'이라하는데 모든 검사에서 이상을 발견할 수 없고 주로 밤에 나타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지만 부모의 입장에서는 밤마다 팔다리 '주무르기' 정도로 끝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일명 하지통으로 한의학적으로는 위장의 흡수력 저하와 기체로 인해서 생기는 증상으로 봅니다. 대개 신경이 예민하고 마른 편이며 열형(熱型)인 경우가 많으며 사지로 영양분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뼈와 다른 부분과의 성장속도의 불균형, 즉, 성장이 방해를 받고 있다는 것이 몸으로 표현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당연히 나아지지만 다른 한편으론 성장의 기회를 놓치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순환을 도와주고 위장의 흡수력을 증강시켜주고 식생활을 다소 개선하면 비교적 쉽게 치료됩니다.


전화상담 요청하기

- -

원하는 시간에 상담전화를 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이용자 동의사항
동의합니다. 동의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