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레르기 클리닉 : 청아연한의원 >> 소아가족 클리닉 for Mobile


알레르기 클리닉

알러지는…

특정한 물질에 대해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흔히 알러지성 비염, 천식, 아토피피부염, 알러지 결막염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생명이나 혹은 외견상 커다란 지장을 주지는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냥 꾹 참으며 사소한 질환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그 증상이 나타난다는 것만으로 컨디션이 나빠지고 자연히 예민해서 신경질이나 짜증을 나타내는 등 환자의 삶의 질에 영향을 주게 될 뿐만 아니라 특정 물질에 대한 심각한 쇼크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생명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 비염, 천식, 아토피성 피부염 등이 있는데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의 경우나 혹은 건조한 날씨와 꽃가루가 많은 봄철에 `알레르기 행진'이라 불리울 정도로 여러가지 알레르기 질환의 연속적인 증상발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요즘과 같은 웰빙시대에 그냥 병치레만 없을 정도의 건강한 것이나 친환경 먹거리 등과 같은 웰빙을 넘어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꼭 치료해야 할 질환 중 하나입니다.

한방에서 보는 알러지 이야기

한방에서 볼 때 알러지성 체질은 폐 (肺 = 호흡기, 피부), 비 (脾 = 소화기), 신(腎 = 근원적인 기운)이 약해서 예민해진 체질을 말합니다. 한방에서 면역력을 키우는 치료는 약물치료를 위주로 하게 되는데 근본 원인을 제거하기 때문에 효과가 비교적 우수한 편이지만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치료를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때에도 치료를 계속해야 근본적인 치유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원인이 있을까요? - 알레르기의 원인

유전성 요인

알러지 질환은 유전성이 매우 강한 가족력이 있습니다. 부모가 알러지 질환이 있으면 자녀 중 70%가 이 질환이 유전되며 가까운 친척 중에도 질환환자가 존재합니다.

환경적 요인

알러지를 잘 일으키는 음식, 주거환경, 대기오염, 집먼지나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꽃가루, 찬바람 등이 원인이 되어 알러지성 질환에 걸리게 되는데 특히 최근 들어서는 각종 공해, 스트레스, 피로 등이 알러지의 주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신체적 요인

면역기능이 떨어졌을 때, 즉 소화기·호흡기·내분비의 호르몬 기능이 떨어졌을 때 발생합니다. 이에 꽃가루나 집먼지 진드기 등의 이물질을 이기지 못해 과민반응이 일어나고 증상이 크게 발생하는 것입니다.


전화상담 요청하기

- -

원하는 시간에 상담전화를 드리겠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이용자 동의사항
동의합니다. 동의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