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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로하면 재발되는 구내염의 예방법 [건강커뮤니티 > 건강 이슈정보] for Mobile


[구강질환] 피로하면 재발되는 구내염의 예방법

베짱이 조회 : 1,640
조금만 과로하거나 피곤하면 입안이 헐고 염증이 생겨 음식을 먹기가 곤란하고 통증으로 고생하게 되는데 이를 구내염이라고 한다. 구내염은 구강내의 점막 부위에 생긴 염증성 질환을 말하는 것으로 혀나 잇몸, 입술의 안쪽 부위 등에 심한 통증이나 작열감, 음식물의 섭취 곤란, 발음의 이상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 만성적으로 재발되는 질환이다.

구내염의 원인을 한의학에서는 화(火)로 본다. 질병의 원인으로서의 화는 ‘火爲元氣之賊, 火能消物’이라 해 원기의 적이 돼 모든 물질을 태워 없어지게 한다. 바꿔 말하면 화가 우리 몸의 진액을 다 마르게 한다는 뜻이다. 화의 모습은 허실의 두 가지 형태를 보인다. 허화(虛火)로 인한 구내염은 주로 설근부위에 분포하며 백색 분비물이 나면서 표피 가까이서 반복적으로 재발하는 특징을 보이지만 통증이 심하지는 않다. 반대로 실화(實火)로 인한 구내염은 발병이 돌발적으로 일어나면서 발적, 부종, 통증이 아주 극심한 경향을 보인다.

동의보감에는 ‘설속심(舌屬心)’이라 해 입술이나 혀 등에 생기는 질환은 먼저 심장을 살펴보아야 한다고 했다. 심은 화에 해당하는 장기로 입이 헐어서 붉게 되는 것은 심장에 열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간혹 방광의 열이 소장으로 전해져서 입이 허는 경우도 있다. 심화를 내리는 처방을 활용하거나 마음을 올바르게 해 정신을 안정시키는 수양법으로 심화를 내리는 것을 도와준다. 성생활을 지나치게 해 신이 상하면 음혈이 허해지는데 음기가 소모되면 양이 의지할 곳이 없어서 떠돌다가 열이 발생된다. 음허해 발생한 열로 구내염이 생긴 경우에는 쓰고 성질이 찬 약으로 음혈을 보하고 화를 내리는 치료를 해야 한다.

노권상에는 육체적 과로로 인한 것과 정신적 과로로 인한 것 두 가지가 있는데 육체적 과로는 주로 기를 상하게 하고 정신적 과로는 기뿐만 아니라 혈까지 겸해서 상하게 한다.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피로하면 화가 생겨나는데 화는 원기의 적이라 해 원기가 줄어들게 되고 그 열기가 가슴을 훈증하기 때문에 속에서 열이 나게 된다. 육체적 과로나 정신적 과로 모두 구내염을 일으킬 수 있다. 음식을 잘못 섭취해 생긴 열로 구내염이 발생하기도 한다. 음식이 소화되어 내려가지 않고 명치끝에 머물러 있어서 배가 불러 오고 답답하며 머리가 아프고 썩은 달걀 냄새와 같은 트림이 나면서 구취, 구내염이 나타나는데 과식으로 인해 위를 비롯한 소화기에 문제를 일으킨 경우이다. 식적이 오래되면 식적열이라 해 화의 증상이 더욱 심해지고 비위의 기능도 떨어지게 되므로 소화제에 비위를 조리하는 약을 병용해 사용하기도 한다.

구내염을 예방하기 위해 생활에서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이 있다.

1) 구강 관리를 규칙적으로 실시한다.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해 구강점막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양치하는 습관을 갖도록 하며 하루에 적어도 3번 이상 양치질을 해 구강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한다. 치과질환이 존재한다면 가급적 빨리 치료해 줄 필요가 있다.

2) 자극적인 음식물의 섭취를 피하는 게 좋다.
너무 짠맛, 신맛 등 자극적인 양념을 자제할 필요가 있으며 너무 딱딱하고 거친 음식이나 과자, 탄산음료도 가급적 먹지 않도록 한다. 구강 내에 수포가 있는 경우에는 음료를 마실 때 빨대를 사용하지 않고 그냥 마신다.

3) 스트레스를 줄이고 적당한 운동을 실시한다.
스트레스가 많으면 구내염의 발생율이 증가한다는 연구 보고가 있으므로 요가나 명상, 스트레칭 같은 가벼운 운동을 실시해 우리 몸의 과긴장 상태를 이완시켜 주면 좋다.

4) 음주와 흡연을 자제하도록 한다.
담배를 피우면 구강 내 혐기성 세균의 증식이 활발하게 되므로 구강 내 환경이 불결해지면서 구내염이 쉽게 발생하게 되며 알코올 섭취 시에도 구강 점막에 직접적인 자극을 주어 구내염을 유발하기 쉽다.

5) 균형 잡힌 식사를 규칙적으로 한다.
영양가 높은 식사를 하고 비타민을 많이 포함한 과일과 야채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 식욕이 떨어진 경우에도 먹기 편하고 부드럽게 조리된 요거트, 죽, 푸딩, 쪄서 으깬 음식 등을 섭취해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 받아야 한다.

6) 생활 습관을 개선한다.
수면부족이나 피로 등의 원인으로 인해 구내염이 발생하므로 장시간 컴퓨터를 하거나 너무 늦게 잠자리에 드는 것은 좋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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