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상담
번호 74
제목

아토피 상식은 알고 여드름은 몰라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의 피부 상식 점수가 ‘반타작’을 조금 넘기는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피부과의사회가 ‘가정의 달’인 5월을 맞아 초등생 학부모의 자녀 피부에 대한 상식점수를 매겨 봤다. 이 설문조사엔 서울지역 초등학생 학부모 506명(부 122명, 모 384명)이 응했다. 15가지 질문에 대해 ‘예·아니오’로 응답하게 한 결과 평균 점수는 54점.

항목별로 보면 여드름에 대한 피부 상식이 가장 낮아 평균 43점에 그쳤다. 반면 아토피에 대한 상식 점수는 71점으로 가장 높았다.

특히 ‘여드름이 날 땐 기름기 많은 음식을 피해야 하나’라는 질문에 ‘예’라고 잘못 답한 학부모가 많았다(정답률 25.7%).

양방적으로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호르몬 변화나 위생 상태가 나쁠 때 생긴다고 알려져 있지만 초콜릿, 기름진 음식, 유지방 등이 여드름을 유발한다는 과학적 증거는 없다.

‘여드름을 짜면 모공이 넓어지나’는 질문에 ‘예’라고 틀린 답변을 한 학부모도 많았다(정답률 37.7%). 여드름은 잘 짜고 관리를 잘하면 모공이 커지지도, 점이 되지도 않는다는 것이 바른 상식이다.

‘두드러기가 알레르기의 한 종류이냐’고 물은 질문엔 24.3%만 바른 답변(예)을 했다. 두드러기는 알레르기의 일종이며, 원인이 다양한 질환이다. 세균 감염, 특정 음식 알레르기, 페니실린 등 의약품이 두드러기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 ‘상처는 딱지가 생겨야 빨리 낫느냐’는 질문에 ‘예’라고 오답을 낸 학부모가 절반 이상이었다.

상처 관리의 첫째 원칙은 딱지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며 상처 부위를 축축하게 유지해 딱지가 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흉터 없이 상처를 아물게 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26 [여드름] 미국 시장 철수한 ‘여드름약', 우리나라에서는?  
  25 [여드름] 여드름이 진화하면 '다발성 낭종'된다  
  24 [여드름] 여름은 여드름을 부르는 계절?  
  23 [여드름] 성인여드름, 피할 수도 있고 잡을 수도 있다!  
  22 [여드름] 초콜릿 양면성..여드름.아토피엔 해로워  
  21 [여드름] 침(鍼)치료, 피부톤 향상 및 피부트러블 호전에 도움  
  20 [여드름] 지저분해 보여요! 턱에 있는 여드름  
  19 [여드름] 젊은 여성들의 여드름,생리불순·변비·소화 장애와 연관 많아  
  18 [여드름] 얼굴 부위별 여드름의 원인은 무엇?  
  17 [여드름] 건조한 가을, 여드름에게는 "딱이야"  
  16 [여드름] 여드름이 나타나는 한의학적 원인  
  15 [여드름] 여드름약 '로아큐탄', 우울증 위험 2.6배  
  14 [여드름] 잘못된 민간요법 여드름 유발  
  13 [여드름] 아토피 상식은 알고 여드름은 몰라  
  12 [여드름] 여드름 피부, 몸에 좋은 茶로 다스려볼까  
   1  2